고스트 프로(Ghost pro) Starter 플랜에서 구글 애드센스 ads.txt 설정하는 방법
고스트 프로는 티스토리, 브런치, 네이버블로그 등 유수의 포털 블로그 서비스나 세계 1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조금씩 대체해가고 있는 블로그 호스팅 서비스다.
블로그 프로그램 설치부터 호스팅 유지 보수 관리 일체를 고스트 프로가 전담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말 그대로 글만 쓰면 된다. (이거 진짜 진짜 편리한 거다) 티스토리랑 조금 비슷하긴 한데, 최근 티스토리가 자체 광고를 붙이면서 구글 애드센스 등 블로그 광고 매력이 엄청 떨어진 점을 생각할 때, 솔직히 고스트 프로만한 대안은 없어 보인다.
고스트 프로는 유료 서비스다. 그 가격은 다음과 같이 매월 9달러부터 시작한다. (연납 기준)

보통 개인 블로그로는 Starter 플랜(연납기준 매월 9달러)이나 Creator 플랜(연납기준 매월 25달러)으로 충분하다. 그 둘의 결정적 차이는 Starter가 기본 Theme만 사용해야하는 반면, Creator는 커스터마이징된 Theme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.
문제는 Starter의 경우, 고스트 프로에서 제공하는 몇가지 기본 Theme을 전혀 수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. 나처럼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경우, 광고 게시 사이트 인증의 필수인 ads.txt를 Theme에 삽입할 수 없다. (정확히 표현하면 ads.txt를 포함한 Theme은 사용할 수 없다)
하지만 Starter와 Creator의 가격 차이는 매월 무려 16달러나 된다. (1달러당 원화가 1,300원이라고 했을 때, 무려 20,800원이다.. 헐.) 나처럼 기본 Theme 만으로도 충~분한 사람들에겐 단순히 ads.txt 하나 추가하는 댓가로 지불하기에는 커도 너무 크다. ㅠ (ads.txt 추가하는 것이 디자인을 커스터마이징하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)
그래서 인터넷을 검색하고 연구한 결과,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찾아냈다.
- 깃허브(https://github.com)에 계정을 열고, 새로운 repository를 public으로 만든다.
(아래 이미지에서는 새로 추가하려는 repository 이름이 중복된다고 나오는데, 이것은 내가 실제 작업을 해보고 성공한 후에, 다시 절차를 밟아가며 이미지를 캡쳐했기 때문임)

- 아래 이미지에서 화살표 부분을 클릭하면 'Upload files'가 나오는데, 이를 이용하여 ads.txt를 업로드한다. 그러면 그 아래 박스처럼 ads.txt가 업로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- ads.txt 안으로 들어가서 아래 화살표의 Raw를 클릭하면, 방금 업로드한 ads.txt에 외부에서 접근가능한 주소를 알 수 있다.


- 그 주소를 복사해서 아래와 같이 redirects.yaml을 만든다. (아래 내용이 전부임. 첨부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수정하여 사용하면 됨.)
301: /ads.txt: https://(ads.txt에 외부에서 접근가능한 주소) |
- redirects.yaml 파일을 ghost pro Labs > Redirects > Upload redirects file에 올린다. (Routes 아님 !!!)

- 이제 https://(자기 도메인)/ads.txt를 주소창에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깃허브로 자동 연결되며, ads.txt의 내용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.


- 작업이 끝났으면, 구글 애드센스에서 ads.txt를 감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#250550